삼겹살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민 음식 중 하나죠?
다양한 방식으로 해먹을 수 있는 삼겹살, 주로 어떻게 드시나요?
보통 가게에서 구워 먹거나 집에서 구워먹거나 캠핑가서 구워먹지않나요?
얼마전 장모님께서 낡아서 이빨도 나가고 군데군데 금이 가서 못쓰는 항아리를 버릴려고하시길래 그냥 버리기엔 너무 아까워서 여기에 삼겹살을 구워먹기로 했습니다.^^
어설픈 실력이지만 조금 더 특별하게 삼겹살을 맛있게 해먹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1. 항아리 제작하기
항아리 삼겹살을 하기 위한 항아리는 바람 구멍을 먼저 내 줘야 합니다.
여기저기 검색해서 찾아보니 바닥에 구멍 하나, 정면 하부에 구멍 하나, 그리고 뒷쪽에 구멍세개 정도 뚫어서 사용하면 된다고 하더군요.
당연히 구멍은 드릴과 홀쏘를 이용해야 하고 구멍을 뚫을 때 해머드릴 모드인지 아닌지 무조건 확인 하셔야 됩니다. 시작도 하기 전에 항아리가 없어질수도 있어요.
사진이나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항아리가 워낙 낡은데다 어설픈 제 손재주로 해다보니 아주 크게 깨져버리더라구요. 다행히 수습할 수 있을 정도 였기에 황토흙 대충 발라서 일단 메꿨습니다.
안해본 놈은 뭘 해도 티가 나는 법!!!
집에 있는 사용한했던 숯통 하나가 굴러다니길래 사이즈 생각도 안하고 가져왔는데 들어가지도 않는군요^^
창고 구석에서 녹슬어 방치되어 있던 석쇠그릴을 대충 잘라서 급조로 숯통을 만들어서 준비했습니다.
만드는 과정이 조금 번거롭긴 하나 항아리 삼겹살이 무엇보다 좋은 점은 일단 넣어놓고 두시간동안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는 것과 기름기 쏙 빠진 단백함으로 진짜 맛있다는 것이죠^^
2. 재료 준비
재료 준비라고 할 것도 없습니다.
신선한 통 삼겹살 2kg. -끝-
식육점 사서 항아리 삼겹살 해먹을 통 삼겹살 달라고 하면 알아서 줍니다.
단 항아리 깊이 생각하셔서 토막내서 달라고 하셔야 되요.
통삼겹살은 하루 전에 미리 사서 약간읜 손질은 해주시는게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손질은 통삼겹살 모든 면에 허브솔트만 솔솔 뿌려주신 후 올리브오일로 빈틈없이 바른 다음 랩이나 밀폐용기에 넣고 냉장 보관해주시면 된답니다.
후추는 드시기 30분 전에 잠시 꺼내서 뿌려주세요. 처음부터 뿌려서 항아리에 넣었더니 후추가 타서 맛이 별로 였어요.
3. 굽기
사진처럼 항아리에 불피운 숯 넣어주시고 전날 손질한 통삼겹살을 S자 고리에 꽂아서 항아리에 걸어주시고 항아리 뚜껑 덮어주기만하면 모든 게 끝났습니다.
이제 2시간에서 2시간 30분 정도 완전히 다 익을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시면 되요.
아....중간에 1시간 30분 정도 지나면 뚜껑 잠시 열어서 삼겹살 방향 바꿔 주세요. 아님 2시간 30분 뒤에 반쯤 숯덩이가 된 삼겹살이....
4. 맛있게 먹기
2시간 30분 정도 지나면 뚜껑을 열고 삼겹살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항아리 크기와 고기 양에 따라 시간이 더 필요할 수도 있어요.
2시간 이상의 시간동안 고온에서 서서히 익혀서 먹는거라 수분이 상당히 많이 날라갑니다. 처음 들어간 사진과 비교해보면 크기 많이 줄었죠? 불판에 구워먹는 양보다 1.5배 많게 사서 준비하셔야 넉넉하게 드실 수 있어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셔서 밥상에 올리기만하면 됩니다.
썰었을 때 선홍빛이 도는거는 덜익은게 아니까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덜익은 건 썰었을 때 선홍빛이 아니라 육즙이 피가 맺힌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구분하시기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서 꿀팁 하나 더 드리자면 썰었는데 덜익은 상태면 일단 그대로 다썰어주세요. 덜익은 상태 그대로 썰어서 후라이팬에 살짝만 더 익혀서 드시면 숯불향 그대로의 삼겹살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이건 무조건 삼쏘각이쥬??
일단 가볍게 쏘맥과 같이 시작하였습니다.
저희집 텃밭에서 직접 딴 상추와 깻잎, 그리고 고추에...비빔면까지~!!
저에게는 아주 완벽한 저녁식사였습니다.
직화로 구워서 익혀먹는 방식이 아닌 항아리 속 뜨거운 온도로 삼겹살을 익혀먹는 방식이 생소하긴 했지만 그맛과 향은 정말 일품이었습니다. 저야 저희 집이 시골이고 마당이 있다보니 이런 걸 해먹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집에서는 하기 힘든 구이 방식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함께 캠핑이라던지 어디 계획 잡고 놀러갈 때 준비해서 함께 나누신다면 정말 기억에 남는 여행 혹은 특별한 날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요즘에는 항아리 삼겹살 세트라고 해서 완전 풀세팅된 상태에서 판매가 되는 상품 또한 출시되었답니다.
아주 특별한 날, 기억에 남는 추억 만들기 딱 좋은,
웅남이가 적극 추천하는 "항아리 삼겹살 맛있게 해먹는 방법" 이었습니다!!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육이 녹는 병, 횡문근 융해증이란? (0) | 2024.06.11 |
---|